선행퀘스트 연결시킨 모험 발견물 Excel

Posted by ΗΕΠΓΥ♪
2014. 10. 30. 10:32 대항해시대/항해자료 ♪

* 기본은 2011-08-08 에  "앨리사"님이 올리신 자료를 이용하여 만들어져있습니다. *

앨리사님의 자료를 쓰다가 조금 더 추가해서 편하게 플레이 하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발견 유무 표시에서 x를 ㅇ 로 했을 경우 원래는 빨갛게 변해 구분이 쉬웠으나 이것 저것 바꾸다가 실수했는지

오류가 생겨서 ㅇ를 눌러도 색깔이 변하지 않음 -> 그래서 구분을 위해 필터를 설정하다가 범위를 늘려서 모든 목록에 필터를 정하게 되었음...>

* 추가사항

1. 각 퀘스트마다 선행퀘스트가 있는 경우 앞에 선행이라고 표시되고 선행 퀘스트를 완료할 경우 선행표시가 사라짐.

(선행 발견물 혹은 퀘스트가 2개 혹은 3개일 경우에도 완벽 대응. 모두 다 완료하지 않을 경우 선행 표시가 사라지지 않음.)

2. 퀘스트 발견물과 지도 발견물을 구분시켜 놓아 편의성을 추구함. (지도의 경우 의뢰도시란에 지도가 나오는 도시 표시)

3. 각 항목마다 필터 설정을 하여서 가독성을 조절 할 수 있음. (ex.필터에서 발견완료를 해제할 경우 아직 발견하지 못한 것만 나옴)

4. 모험 연퀘중에서 발견물이 없는 퀘스트들의 경우도 필자가 최대한 조사하여 하나의 항목에 넣어두고 1.과 마찬가지로 선행 연동함.

(필자가 미르에서 퀘스트 완료 저장하는 것을 몰랐을 때 헷갈려서 만든 기능)

5. 앨리사 님이 자료를 만드신 이후에 나온 몇몇 발견물의 경우 제가 직접 추가했습니다.

(만든 때가 2014년 1월 쯤 이어서 그 이후 새로 나온 발견물은 추가되지 않았습니다.)

* 간략한 사용법



- 기본은 앨리사님께서 올리신 것과 같습니다. 다만 가장 왼쪽에 선행란을 만들어서 선행이 있는 퀘스트와 없는 케스트를 구분하였습니다.

- 발견물과 발견 방법 사이에 있는 영어는 퀘스트의 경우 Q, 지도의 경우 M, 던전은 D, 침몰선은 S라고 구분했습니다.

- 위의 '선행' 이나 '발견물', '발견방법' 등의 목록을 고정해놓고 필터 설정을 해놓아서 필요한 내용만 나올 수 있게 하였습니다.

- 아래에 문서탭 중에 퀘스트라고 적힌게 있는데 이곳에 발견물이 없는 선행퀘스트와 그로 인해 발견되는 발견물을 표시했습니다.

(위의 발견물 엑스칼리버에 하이퍼링크가 걸린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이걸 누르면 바로  퀘스트 문서에 있는 이 발견물 항목으로 가게 됩니다.)



- 이번에는 선행 쪽을 설명하겠습니다. 보시는 것 처럼 선행이라고 적혀 있는 퀘스트의 경우 아직 선행퀘스트가 남아 있다는 의미입니다.

 여기서는 설명에 쿠스코를 사용해 보겠습니다. 쿠스코를 발견 했을 경우 어떻게 변하는지 지켜봐주십시오.



- 비교해 보시면 알겠지만 쿠스코를 발견으로 바꿀경우 쿠스코가 선행발견물인 제사용 금세공, 황금원반, 잉카의 석벽에서

선행이라는 단어가 사라집니다. 물론 보여드리기 위해서 한 거라서 쿠스코 앞에 선행이 붙어있지만 무시해주십시오.



- 이번에는 퀘스트 문서탭의 설명입니다. 일단은 가독성을 위해서 연계 퀘스트마다 굵은 선으로 표시하여 구분해 놓았습니다.

- 그리고 가장 위를 보시면 =생물학!B315라는 글자가 보이실 텐데요. 이건 제가 다른 탭의 발견물과 퀘스트 탭의 발견물이 혼동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다른 탭에서 ㅇ 표시를 하셨을 경우에는 퀘스트 탭에 해당항목에 자동으로 ㅇ 라고 표시되어서

2가지 항목에 차이가 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이퍼링크가 없는 발견물이 없는 퀘스트의 경우만 완료시 ㅇ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 마찬가지로 퀘스트 창에서 발견물이 없는 퀘스트를 완료 후 완료 표시(ㅇ)로 바꿔주면 해당 퀘스트가 선행인 다른 탭의 발견물 앞의

선행표시도 사라지게 됩니다. 물론 그 다음 연계 퀘스트도 발견물 없는 퀘스트일 경우 당연히 선행 표시가 지워지고요.

* 마치면서

앨리사님의 자료를 사용하던 중에 발견물이 없는 선행 퀘스트가 있는 연계 퀘스트를 하다가 어디 까지 했는지를 까먹어서 곤란했던 적이

있었습니다. (위에서 썼다시피 미르의 발견물, 퀘스트 완료 저장하는 걸 몰랐었을 때입니다만...)

그런 연휴에 차라리 선행까지 표시하면 편리하겠다 싶어서 만들게 된 것이 본 자료의 계기입니다.

하다가 기능을 하나하나 넣다 보니 굉장히 복잡해 졌습니다만 익숙해 지면 반드시 도움이 된다고 생각됩니다.

제 자료를 유용하게 써주신다면 기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File : 

발견물 총정리(R)-초기화.xlsx


발견물 총정리(R).xlsx



출처 : http://dhoguide.com/5426987 by 미르 폐로몬향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