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드개척도시 (Tierra Americana)

Posted by ΗΕΠΓΥ♪
2014. 7. 14. 15:55 대항해시대/ⓦⓘⓚⓘ ♪

1 길드 개척도시란?

  • 북미 지역에 위치하는, 길드가 직접 만들 수 있는 도시
  • 길드 마스터가 16곳의 후보지 중에서 한 곳을 선정하여 만들게 됨
  • 인구수를 늘려가며 건물을 지어 마을로써의 기능이 점점 증가

2 개척도시 선정

  • 카리브의 북쪽, 북미 동해안의 3해역에 있는 16곳의 후보지 중에서 한 곳을 선정
  • 한 후보지에 여러 길드가 자리잡는 것은 상관없고, 교역품 외에는 서로 간섭하지 않음

누벨 프랑스뉴 잉글랜드뉴 네덜란드
13117, 2246테라노바 앞바다13063, 2742코드곶 앞바다13142, 3120버뮤다제도 앞바다
13053, 238213095, 289313066, 3158
13173, 245013147, 2974 
13190, 2675코드곶 앞바다13191, 3029
버지니아캐롤라이나조지아
13014, 3215버뮤다제도 앞바다12945, 3427버뮤다제도 앞바다12787, 3506버뮤다제도 앞바다
12962, 329012859, 346012725, 3546

  • 바다에서 봤을 때 자신의 길드 도시나 등록된 도시가 있으면 도시 그림이, 없으면 상륙지로 보임
    • 일반 상륙지는 침엽수(소나무?)가 보이는데 개척도시 후보지는 일반 나무(소나무보단 가지가 듬성듬성)로 보임 

  • 특별히 후보지에 따른 차이점은 없음
    • 교역품 산출 품목이 달라진다는 얘기는 있음
    • 한 후보지에 너무 많은 길사가 몰리면 재고경쟁이 벌어질 수는 있음
    • 지리적으로 상륙지나 다른 도시와의 거리를 생각하는 것이 가장 현실적
  • 길드 마스터가 다른 곳으로 잡거나, 길드를 해체하면 도시는 소멸 

※ 개척도시는 항구와는 다르지만 난파나 천마의 깃털 효과로 되돌아갈 수 있는 점은 항구와 같음

3 개척도시 들어가기

  • 일단 길드 마스터가 도시를 잡으면, 길드원들은 그 도시에 들어갈 수 있음
  • 개인농장과 비슷한 존재이기에 입항허가는 필요하지 않음
  • 개인농장과 마찬가지로 물자 지원이 가능하며 개인농장과 다르게 선원 보충이 가능함
  • 개인농장과 마찬가지로 도시 안에서 로그아웃하면, 다시 로그인할 때는 항구에서 로그인됨
  • 개인농장과는 달리 자신의 길드 개척도시가 있는 상륙지라도 물자 구입시 비용이 요구됨
  • 개인농장과 같이 침몰선 내부조사는 불가능하지만, 도시 내에서 결투나 논전은 가능

4 다른 개척도시 방문하기

  • 다른 길드의 도시도 그 길드원을 통해 허가를 받으면 들어갈 수 있음
  • 들어가려는 도시의 길드원을 클릭, 캐릭터정보를 열고 길드 이름 옆에 있는 마을 등록 아이콘을 누름
  • 도시등록은 도시에서만 가능, 개척도시나 상륙지 해상에선 버튼이 나타나지 않음
  • 총 3곳까지 등록이 가능함
  • 등록하면 진입 및 도시 기능 이용, 물자 지원, 선원 보충을 할 수 있게 됨
    • 교역품 구매에는 다소 우선순위에서 밀리게 됨
  • M버튼으로 뜨는 지도(입항허가)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아이콘을 누르면 등록한 도시를 알 수 있음(취소도 가능)

5 개척하기

5.1 건축

  • 길드원 전원이 실행 가능
  • 개척도시 주재원에게 말을 걸어, 건물 건축을 선택하면 됨
  • 건축을 할 때에는 재료와 비용을 쓰게 됨
  • 건축은 처음엔 10채까지만 가능하고 가능한 종류도 적지만, 인구가 늘어나면 점차 확장됨
  • 필드의 크기는 42*40칸으로, 중앙 2*40칸은 도로로 고정되어 있으므로 좌우 각각 20*40칸에 건축 가능
  • 초기에는 잡초목이 5개 존재, 빨리 해체시키는 것이 나음 (이것도 건축물로 인정되어버림)
  • 건물의 방향은 건축 시작시 결정할 수 있으며, 그 뒤에는 바꿀 수 없음
  • 건축은 1캐릭이 1개씩만 지시할 수 있다.
    • 여러 채 짓게 해 주는 아이템도 존재
  • 최대 인구수는 5000이지만 광장을 건축하면 이 제한이 해제된다.
건물명R크기재료건축비증액투자금최단주기특징필요인구
잡초목-3*3-(100000)--기능없음초기
주택 A타입12*2목재 40500,000500,0002최대인구+50초기
주택 B타입12*2목재 40500,000500,0002
주택 C타입12*2목재 40500,000500,0002
주택 D타입12*2목재 50500,000500,0002
주택 E타입12*2목재 50500,000500,0002
주택 F타입12*2목재 50500,000500,0002
주택 A타입23*3목재 80
석재 40
600,0003,600,0007최대인구+100500
주택 B타입23*3목재 80
석재 30
점토 10
600,0003,600,0007
주택 C타입23*3목재 80
석재 40
600,0004,200,0008
주택 D타입23*3목재 100
석재 50
600,0004,800,0009
주택 E타입23*3목재 100
석재 50
600,0004,800,0009
주택 F타입23*3목재 100
석재 40
점토 10
600,0005,400,00010
주택 A타입MAX5*5목재 100
석재 120
1,500,00013,500,00010최대인구+2002000
주택 B타입MAX5*5목재 120
석재 100
1,500,00013,500,00010
광장 A타입분수5*5석재 2001,000,00011,000,00012인구제한 해제
도시당 1개만 건축가능
최대인구+100
3500
광장 B타입5*5석재 2001,000,00011,000,00012
광장 C타입돌고래상5*5석재 2001,000,00011,000,00012
광장 D타입야외극장5*5목재 100
석재 100
1,000,00011,000,00012
광장 E타입원형타일5*5석재 2001,000,00011,000,00012
광장 F타입세계수5*5목재 20
풀150
1,000,00011,000,00012
15*5목재 801,000,0004,000,0005교역소 품목에 영향초기
25*5목재 50
점토 10
3,000,00027,000,000105001
인공 숲15*5목재 801,000,0004,000,0005초기
목장15*5목재 50
건초 30
1,000,0004,000,0005초기
광산15*5목재 801,000,0004,000,0005초기
25*5목재 50
통나무 20
석재 80
3,000,00027,000,000105001
연구소13*3목재 100
석재 100
1,000,0004,000,00051000
25*5목재 50
석재 150
대리석 20
3,000,00027,000,000105001
공회당13*3목재 100
석재 100
1,000,0004,000,00051000
25*5목재 50
석재 150
대리석 20
3,000,00027,000,000105001
식료품교역소13*3목재 70
석재 30
1,000,0004,000,0005카테고리 1의 교역품 판매초기
공업품교역소13*31,000,0004,000,0005카테고리 2의 교역품 판매초기
제조품교역소13*31,000,0004,000,0005카테고리 3의 교역품 판매100
사치품교역소13*31,000,0004,000,0005카테고리 4의 교역품 판매250
조선소13*3목재 100
석재 60
예비돛 20
800,0007,200,00010조선공400
23*3목재 120
석재 60
철재 20
2,000,00023,000,00013조선소주인2400
은행13*3목재 120
석재 60
철재 20
1,000,00010,000,00011첫대화시 금고수+5
(한국섭 삭제)
공유창고 불가능
600
주점13*3목재 120
석재 60
건초 20
1,100,00012,100,00012주점주인만 있음900
서고 A타입13*3목재 120
석재 60
종이 20
1,200,00014,400,00013세비야 서고와 같음1300
서고 B타입13*31,200,00014,400,00013리스본 서고와 같음
서고 C타입13*31,200,00014,400,00013베네치아 서고와 같음
서고 D타입13*31,200,00014,400,00013마르세이유 서고와 같음
서고 E타입13*31,200,00014,400,00013암스테르담 서고와 같음
서고 F타입13*31,200,00014,400,00013런던 서고와 같음
대장간13*3목재 120
석재 60
철재 20
1,800,00021,600,00013고정 레시피 존재1800
샬롱-5*5목재 50
석재 150
대리석 50
10,000,00040,000,0005모든 발견물 우대보고 가능5001
청사-5*510,000,00040,000,0005전직 및 스킬 습득 가능
공창-5*510,000,00040,000,0005선박 부품 구입
1일 1회 조타 숙련도 상승
대학-5*510,000,00040,000,0005대학 기능 사용 가능
서인도 회사-5*510,000,00040,000,0005교역품 거래 우대
의무국-5*510,000,00040,000,0005두통과 배부름을 저하
1일 1회 회복 아이템 획득
인쇄국-5*510,000,00040,000,0005스킬북 소비 일수 감소
1일 1회 서류 아이템 획득
제조 관리국-5*510,000,00040,000,0005조리,보관,주조,봉제,공예,
연금술,언어학,조선+1

5.2 소품

  • 건물 문 앞에 설치할 수 있는 오브젝트로, 돈만 지불하면 설치 가능
    • 논, 인공림, 목장, 광산, 조선소, 특수건물은 설치 불가
    • 그 외에는 2개까지 설치 가능(예외적으로 1랭크 주택 C타입은 1개만 가능)
  • 건물을 지을 때 왼쪽 하단에 있는 ?를 클릭하면 정할 수 있음 (건축비와 함께 지불됨)
  • 장식물과 같이 외관만 꾸며줄 뿐임
  • 설치 가능한 부속물 수도 인구수에 따라 추가됨
이름타입건축비필요인구
둥근 정원A~E30,000초기
사각형 정원A~E30,00030
덤불 정원A~E30,00050
가로수A~E50,000150
멀티 플랜터A~C70,000300
수레A~B80,000180
야외 세트A~C50,000100
텃밭A~E100,000200
우물 100,00080
자재 더미A~C30,00070
식재료 저장고A~E30,00080
작업장A~D100,000120
가마 100,000250

5.3 건축 가능수

  • 처음엔 10채밖에 짓지 못하지만, 인구가 늘면 더 지을 수 있음
  • 최대 50채가 한계이기 때문에, 모든 건축물을 다 지을 수는 없음
    • 모든 기능을 발휘하려면 최소 49채의 건물이 지어져야 함
인구건축 가능수
0~9910
100~24915
250~39920
400~59925
600~89930
900~129935
1300~179940
1800~239945
2400~50

5.4 건축 주기

  • 건물 완성, 인구 증가, 도시 상태 등이 바뀌는 단위 시간
  • 1주기=실제 시간으로 5시간. 시작점은 처음 도시를 정한 그 순간임
  • 주기 변동이 한시간 남을 때부터 개척도시 주재원에게 말을 걸면 10분 단위로 몇분 후에 바뀌는지를 알 수 있음
  • 1주기가 돌 때 변동사항
    • 그 도시 안에 있는 모든 캐릭터가 항구로 쫓겨남
    • 건축중인 건물의 진척도가 증가(증자했을 경우엔 건물별로 설정된 최대치까지 증가)
    • 해체시킨 건물이 소멸
    • 인구가 덜 차 있으면 기본적으로 10명이 증가(변동 요인들이 있음)
      • 주택 1채당 10명이 아니라, 총 주택 수에 의한 인구 최대치에 미달될 때 10명이 찬다는 뜻임(0/100->10/100)
    • 마을 경제를 재평가
  • 마을 경제는 그 주기 동안 교역소에서 산 물건값의 총합에 따라 실시간으로 변경됨
    • 구매액이 얼마인지는 알 수 없으나 구매액에 따라 경제 상태의 변화를 주재원을 통해 알 수 있음
    • 경제 상태에 따라 증가 인구수가 달라짐
경제 상태구매액증가 인구수
한산0~49999910
저조500000~99999911
활발1000000~149999912
번성1500000~199999913
대번성2000000~249999914
대번성 22500000~15
  • 현재 대번성 2는 표시되지 않고 대번성으로 표시되고 있음. 따라서 이 둘은 현재는 구별이 불가능(다음 주기에 인구증가로 판별)
  • 주기가 바뀌면 그 전 주기에서의 구매액의 절반만큼(대번성 2일 때는 무조건 1250000) 이월되어 다음 주기 경제상태를 결정
    • 즉, 대번성 2가 되면 그 다음 주기엔 활발상태로 바뀌고 1250000두캇어치만 사도 대번성 2로 복귀
  • 타 길드나 다른 사람이 개척도시에 방문하여 물품 구입시 해당 개척도시 경제활동에 영향을 받음

5.5 건물 해체

5.6 건물 증액투자

  • 일단 건축을 시작한 건 그 한 주기간은 건축이 건물의 고유 비율만큼 진행되지만, 그 이후는 추가로 돈을 지불하지 않으면 아예 진행되지 않는다.
  • 길드원 전원이 실행할 수 있으며, 자신이 건축하지 않은 것도 가능하다.
  • 개척도시 주재원에게 말을 걸어 건물 증액투자를 선택한다.
  • 왼쪽의 건물 목록이나 오른쪽 그림에서 투자할 건물을 선택하고, 왼쪽 아래에 있는 버튼을 눌러 투자할 양을 선택한다.
    • 숫자 1 당 10만 두캇으로, 최대 투자액은 건물마다 다름(위 표 참고)
  • 최대치까지 투자된 건물은 그 건물이 완성될 때까지 기다리기만 하면 됨 (매 주기마다 바칠 필요가 없음)
  • 증액투자 횟수엔 제한이 없기에 비록 한 건물씩만 투자가 가능하지만 모든 건물 투자를 혼자서 할 수도 있음

6 저스틴의 방문

  • 랜덤하게 길드 개척도시에 저스틴이 찾아오는 경우가 있다.
  • 찾아온 저스틴과 길원 중 누구든 한번은 말을 걸어야 한다. 그냥 무시하면 효과는 없다.
  • 방문하면 다음 주기에 다음과 같은 효과를 본다.
    • 인구와 건물건축진척상황이 2배가 된다.(즉 1주기인데 2주기 지난 효과)
    • 마을 경제 유지
      • 현 주기 구매액의 100%가 이월되어 다음 주기의 경제상태에 그대로 반영
      • 예를 들어 저스틴이 방문한 주기에 대번성을 만들면 다음주기에는 교역품 구매없이 대번성이 된다.

7 개척도시 특징

  • 개척도시가 현재 어떤 방향으로 가장 많이 지어졌는지를 나타낸다.
    • 이 도시에서는 농업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 밭이 많으면?
    • 이 도시는 문화적으로 발전해 있는 것 같습니다. - 서고가 많으면?

8 건물별 기능들

8.1 각 건물 수치 (TA 플레이어즈 바이블)

구분농업도공업도기술도문화도
인공숲03003000
목장30000300
밭 1R600000
밭 2R1000000
광산 1R060000
광산 2R0100000
연구소 1R006000
연구소 2R0010000
공회당 1R000600
공회당 2R0001000
각 교역소10101010
주점300100100100
은행5050100400
조선소 1R 2R0100400100
서고5050100400
대장간5050400100

8.2 주택

  • 도시 인구의 최대치를 증가시키는 역할을 한다. (1랭크 - 50명, 2랭크 - 100명)
  • 건물 안으로 들어가거나 할 수는 없다.
  • 스타크래프트의 서플라이 짓듯이 구석에 깔아놓는(?) 걸 추천
  • 인구수 관련 제한
    • 건축은 2400명이면 전부 해금 & 건축 가능수 50채로 최대치
    • 도시 내 레시피는 3000명이면 전부 해금
    • 피렌체 레시피 중 인구 관련 레시피는 3500명까지 알려짐
    • 선박 재강화는 (이론상) 3600명이면 6번까지 가능 - 확인 필요. 물론 배 자체 조건도 고려해야함

8.3 생산시설 & 교역소

  • 각각 교역품의 종류를 늘려주는 역할을 한다.
  • 교역소에서 파는 물품의 종류, 수량은 인구수가 50의 배수를 돌파할 때마다 바뀐다.
    • ?XX01, ?XX51명이 될 때마다 바뀌는 듯. 품목이 변경되거나 추가됨 (안 그럴 때도 많음)
    • 교역품의 단가는 주기가 바뀔때마다 오르내리는듯
  • 다른 길드의 개척도시에서도 교역품을 살 수 있다.
    • 다른 길드원이 샀어도 그 개척도시의 경제 상태에 영향을 미친다.
    • 같은 장소에 여러 개척도시에 들어갈 수 있을 경우, 한 곳에서 먼저 샀으면 다른곳에서는 살 수 없다. 발주서를 써도 먼저 산 곳에서만 가능.
  • 아래 내용들은 아직 확인되지 않은 가설이다. (입증하신 분은 댓글로 신고를)
    • 개척도시에서 판매되는 품목의 수는 총 10개를 초과하지 못한다.
    • 개척도시에서 판매되는 명산품은 총 2개를 초과하지 못한다.
    • 밭 - 식료품교역소, 인공 숲 - 공업품교역소, 목장 - 제조품교역소, 광산 - 사치품교역소와 연관되어 있다.
    • 교역소가 지어져도 인구수가 일정 이상이 아니면 교역품을 팔지 않는다.
    • 각 교역소에서 판매하는 품목수는 연관된 시설수+1이다.
      • 시설수가 달라도 품목수가 같음을 발견, 다만 시설이 늘어나면 수량은 약간 증가
인구판매물
누벨 프랑스
550당근, 고구마, 버터, 라드, 민들레맥주, 납광석샐러리
700붉은 콩, 콩, 버터, 라드, 옥수수아연광석피혁, 마 원단
뉴 잉글랜드
뉴 네덜란드
버지니아
조지아
  • 판매 명산품과 시설의 상관관계
구분인구농업광공업기술문화
크랜베리1001500101010
메이플 시럽13011100101010
나탈인디고170123001019001900
민족의상210110230019001900
토르마린30011060001010

8.4 조선소

  • 1랭크 조선소에는 조선공이 있어 배의 수리, 개조를 할 수 있다.
  • 2랭크 조선소에는 조선소주인이 있어 배의 구입, 건조, 특수조선, 재강화를 할 수 있다.
    • 재강화란 배를 추가로 강화하는 것으로, 각 배마다 강화 횟수 공식이 있음
      • 2 × 선박크기지수 - (최고 요구렙 / 10)
      • 선박크기지수 = 소형배 1, 중형배 2, 대형배 3
      • 나눗셈에서 소숫점 이하는 버림
    • 즉 대형배 중에 요구렙 3개 중 최고값이 60 이상인 배들은 재강화 불가능(대클, 상대클, 장전 등)
    • 재강화 조건에는 선박, 조선스킬 랭크 외에 그 도시의 인구수도 포함됨
    • 재강화를 하면 최고 요구렙이 +5되며, 강화 조건도 상승함
    • 자세한 것은 선박재강화 페이지에서
레시피스킬재료생산품필요인구
강화선각 2층 대형선체공예17 조선16강화선각 설계서
특수주문 가공 로프
목재 가공
강화선각 2층 대형선체3000

8.5 은행

  • 보통 은행과는 달리 입출금과 대여금고만 이용가능
  • 처음으로 이곳 은행을 찾아가면 대여금고가 +5됨
    • 한국서버에서는 대여금고가 늘어나지 않음(GM의 답변)

8.6 주점

  • 여급도 없고, 부관고용도 없다.
  • 교역상, 뱃사람도 없어 선원 고용 및 해고도 불가능

8.7 서고

  • 보통 서고와 같이 스킬북, 장식물처분도 가능함
  • 각 타입에 해당하는 도시 서고와 같은 지도를 뽑을 수 있음
  • 언어는 필요하지 않음
  • 대학 연구는 보고만 가능

8.8 대장간

  • 아이템을 사거나 팔 수는 없다.
  • 고정 레시피가 존재한다.
레시피스킬재료생산품출현조건
피혁 구두 제작법봉제12나탈 인디고20, 가죽끈35, 버핑가죽10모카신(생산)2000 미만
피혁 부츠 제작법봉제12나탈 인디고20, 가죽끈35, 버핑가죽10프린지 부츠(생산)2000 미만
남성용 깃털장식 제작법봉제13나탈 인디고30, 큰독수리의 날개40, 버핑가죽10깃털달린 헤드밴드(생산)2000
여성용 깃털장식 제작법봉제13나탈 인디고30, 큰독수리의 날개40, 버핑가죽10깃털달린 보닛(생산)2000
남성용 피혁 의상 제작법봉제14나탈 인디고20, 민족 의상40, 가죽끈50가죽 튜닉(생산)2300
여성용 피혁 의상 제작법봉제14나탈 인디고20, 민족 의상40, 가죽끈50판초 드레스(생산)2300
깃털장식 옷 제작법봉제15민족 의상40, 큰독수리의 날개50, 버핑가죽15워리어 페더(생산)2700

9 전략

  • 잡초목 5개를 제거하고, 1랭크 집 1채와 밭, 인공 숲, 식료품 교역소, 공업품 교역소를 짓는다.
    • 집 외의 것들은 어디에 지을지 신중히 결정한다.
  • 잡초목이 제거되면 1랭크 집을 5채 더 짓는다.
  • 교역소가 완성되면 대번성 2를 만들어가면서 집을 늘려간다.
    • 초반에 판매되는 건 식료품, 조미료, 가축이니 해당 거래스킬 고랭과 1발을 대량 투입하면 어떻게든 대번성 2가 가능하다.
    • 교역품은 인구수에 따라 점점 진화해가기에 초반에 식료품교역소 외에는 지어도 별 살 수 있는게 없음
  • 인구수가 건축수 증가점에 이를 때마다 건축을 계속한다.
    • 가능하면 집은 다음 증가점 수치에서 최소 50(2랭크 집을 시작하면 150)까지의 한계치를 갖도록 늘려둬야 한다.
    • 모든 건물을 하나씩 지어보는 것은 좋으나, 조선소 1랭크는 가능하면 나중으로 미뤄두는 것이 시간을 절약하는 방법이다.
  • 생산시설의 갯수는 지금으로써는 품목보다 수량에만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됨.(입증이 안되어서 이 부분은 불확실)
    • 위 내용이 사실이라면 수량이 많은게 대번성작업에 용이하므로, 초반에 많이 지었다가 중반 이후에 삭제를 권장
  • 500명을 넘게 되면 2랭크 집으로 교체를 시작한다. 인구 최대치가 200명 이상 여유가 되면 1랭크 집은 허물어도 좋다.
  • 600명에 도달하면 은행을 짓는다. 사실상 여기까지가 대부분의 초반 개척도시의 목표점이자 종착이다.
  • 사실상 이 이후 특별히 여기서만 할 수 있는게 별로 없으므로, 인구 증가에만 신경쓰도록 한다. (저스틴 체크도)
  • 인구 900 - 주점, 1300 - 서고들, 1800 - 대장간, 2400 - 조선소 2랭크, 2700 - 대장간 고정레시피 전부 개방, 3000 - 조선소 고정 레시피 개방을 목표점으로 삼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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